경제지식/경제학원론

공급의 변화와 공급량의 변화! 공급의 법칙과 공급함수!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45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3. 10. 17. 07:00

▣ 공급함수와 공급의 법칙

공급(supply)은 생산자가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즉 일정 기간 동안에 가격과 공급량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대응관계를 나타낸다.

공급량(quantity of supplied)은 판매능력을 가진 생산자가 일정 기간에 판매하고자 하는 수량을 나타낸다. 공급량은 생산자가 실제로 팔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상태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수량을 나타낸다.

공급의 법칙(law of supply);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할 때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은 그 상품의 공급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은 감소한다. 이와 같이 가격과 공급량 사이에 존재하는 양(+)의 관계, 즉 가격과 공급량이 같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공급함수(suply function)는 한 상품의 공급량을 공급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들의 함수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어떤 상품의 공급량은 해당 상품의 가격, 생산 기술, 생산 요소의 가격, 해당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 관련 상품의 가격, 공급자의 예상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관계를 나타낸 것이 공급함수이다. 여기서 해당 상품의 가격 이외의 다른 모든 요인을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공급함수는 해당 재화의 공급은 해당 재화의 가격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이다.

 

반응형

▣ 공급의 변화와 공급량의 변화!

공급량의 변화(changes in quantity supplied)라고 하는 것은 어느 한 공급 곡선 상에서의 이동을 뜻한다.  공급량의 변화는 해당 재화의 가격이 변화함에 따른 공급량의 변화를 의미한다.

 

공급의 변화(changes in supply)라는 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고, 해당 재화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예를 들면, 생산기술, 생산요소의 가격, 조세와 정부의 보조금, 연관상품의 가격, 공급자의 향후 예상 등)이 변화함에 따라서 일어나는 공급량의 변화를 공급에 변화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