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경제학원론

과점이론인 굴절수요곡선 이론과 가격의 경직성!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61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2. 3. 07:28

과점이론인 굴절수요곡선이론과 가격의 경직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굴절수요곡선이론은 한 기업이 가격을 조정할 때 다른 기업들의 반응에 관해서 설명하는 이론이다. 한 기업이 현재의 시장가격에서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기업들도 시장을 잃지 않으려고 따라서 가격을 인하한다. 그러나 가격을 인상하면 다른 기업들은 가격을 따라서 올리지 않고 수요의 증가에 따른 시장의 확대를 노린다. 이처럼 다른 기업들이 가격 인하는 따르되 가격 인상은 따르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과점기업은 현행 가격에서 꺾이는 수요곡선을 가지게 된다.

 

굴절수요곡선에 대한 설명은 1939년 미국에서는 스위지(Paul Sweezy), 영국에서는 홀(R. L. Hall)과 히치(C. J. Hitch)가 각각 독립적으로 발표되었다. 당시에는 과점시장에서 형성된 과점가격은 심하게 변하지 않고 비교적 안정적인 현상이 관찰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과점시장에서 기업들의 담합의 결과로 간주했다. 그러나 스위지는 이러한 현상이 과점기업 사이의 담합 없이도 가능하며 이는 수요곡선이 굴절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다 자세히 설명하면, 과점기업이 경쟁기업과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하나가 굴절수요곡선이론이다. 굴절수요곡선은 각 과점기업의 가격정책에 경쟁기업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두 가지 가정 하에서 발생한다. 첫째는 개별 과점기업이 가격을 인하하는 경우에 나머지 경쟁기업들도 가격을 따라서 인하한다는 가정이다. 만약 한 기업이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경쟁기업들은 이를 그 회사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시도로 간주할 것이다. 이들 경쟁기업들은 가격을 인하한 회사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용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들도 가격을 인하한다. 두 번째는 개별 과점기업이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에 나머지 경쟁기업들은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종전의 가격을 고수한다는 가정이다. 한 회사가 가격을 인상하면 경쟁회사들은 이를 절호의 기회로 활용할 것이다. 경쟁회사들은 가격인상에 가담하지 않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아래 그림 1에서 E0점은 어떤 과점기업이 현재 생산하는 상품의 수량(Q0)과 판매가격(P0)이다. 만약 이 기업이 가격을 P0 이하로 인하하면 다른 경쟁 기업도 따라서 가격인하를 단행하므로 가격 인하로 인한 수요량의 증가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기업이 직면한 수요곡선은 비교적 가파른 기울기를 갖는다. 반면에 이 기업이 가격을 P0 이상으로 인상하면 경쟁기업들은 종전 가격을 그대로 유지한다. 가격이 인상된 기업의 상품을 소비하던 소비자들은 이제 다른 기업의 상품을 구매할 것이므로 이 기업은 많은 고객을 잃게 된다. 따라서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에 이 기업이 직면하는 수요곡선의 기울기는 매우 완만한 수요곡선이 된다. 즉, 과점기업이 직면하는 수요곡선은 E0점에서 굴절된 형태를 보이고, 이를 굴절수요곡선이라고 한다.

 

반응형

굴절수요곡선과 가격의 경직성 설명

굴절수요곡선 하에서 가격이 비교적 안정적인 이유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수요곡선이 우하향인 경우에 한계수입곡선은 수요곡선의 밑에 존재하며 그 위치는 수요곡선의 수량의 1/2에 존재한다. 따라서 완만한 수요곡선(De)의 한계수입곡선(MRe)은 완만해지고 가파른 수요곡선(Di)의 한계수입곡선(MRi)은 가파르다. 이 때 한계수입곡선은 굴절된 부분에서 불연속으로 아래 그림 2에서 AB부분이다.

만약 과점기업이 생산기술의 혁신으로 생산비용이 절감되면 한계비용곡선(MC)은 아래로  이동한다. 또는 기업의 생산비용이 증가하여 한계비용이 상승하면 한계비용곡선(MC)은 위로 이동한다. 이 때 한계비용의 변화가 한계수입이 불연속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면 한계비용의 변화는 산출량과 가격에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 왜냐 하면 기업의 이윤극대화 산출량은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점(MR=MC)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점시장의 안정적 가격은 굴절수요곡선이 존재하기 때문이지 담합의 결과는 아니다.

▶ 굴절수요곡선과 가격의 경직성 다른 설명

아래그림에서 과점 기업이 경쟁자의 반응을 고려해 넣는다면, 현행 가격을 기점으로 하여 가격 인상의 경우에는 Kd와 같은 탄력적인 수요곡선을, 가격인하의 경우에는 KD1과 같은 비탄력적인 수요곡선을 각각 예상한다는 것이다.  두 가지 경험을 모두 종합한다면, dKD1과 같은 꺾어지는 굴절수요곡선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응하는 한계수입(MR)곡선은 ACFS가 된다. 굴절된 한계수입곡선 CF구간에서는 한계비용(MC)곡선이 변동해도 가격(P0)과 생산량(Q0)에는 변동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점기업의 가격의 경직성을 잘 설명해주는 것이다.

굴절수요곡선의 비판과 평가

굴절수요곡선 이론에 대한 비판은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1. 이 이론은 과점 가격의 현행 수준에서의 경직성을 설명하지만 어떻게 해서 가격이 현행수준(E0, K)으로 결정되어 있는가를 설명하지 못한다.

2. 한 과점 기업이 가격을 인상할 때 이 이론의 가정과는 달리 다른 과점 기업들도 따라서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도 있다.

3. 이 이론이 시사하는 것만큼 과점가격이 경직적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모든 과점 산업과 모든 과점기업의 특징을 설명하는 일반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위의 세 가지 비판에도 불구하고, 굴절수요곡선 이론은 과점가격이 다른 시장 가격의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덜 변하는 특징을 잘 설명하는 이론으로 평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