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적경쟁시장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설명한다.
독점적 경쟁(獨占的競爭, monopolistic competition)이란 불완전경쟁의 한 형태로 완전경쟁과 독점의 중간적 시장형태이다.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단기에는 기업들이 독점과 같이 행동할 수 있지만, 장기에는 다른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해오기 때문에 점점 완전 경쟁의 형태에 가까워져 독점적인 지위를 누릴 수 없게 된다.
독점적 경쟁은 완전경쟁과 독점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시장 조직이다. 먼저 산업 안에 많은 기업이 존재하고 기업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가 보장되는 점은 완전경쟁과 같다. 그러나 완전경쟁기업의 시장지배력을 가지지 못하는 반면에 독점적 경쟁기업은 독점기업처럼 완벽한 시장 지배력은 아니지만 공급량을 조절하여 시장 가격을 약간씩 변경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약간의 시장 지배력은 독점적 경쟁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의 제품과는 다른 차별화된 상품을 생산하는 데서 기인한다. 보통 독점적 경쟁으로 분류되는 업종으로는 음식점, 출판사, 서점, 옷가게, 이발소, 목욕탕, 세탁소, 컴퓨터 게임실 등 서비스업종이 많다.
완전경쟁은 상품이 동질적이라는 가정을 하는 데 반해, 독점적 경쟁은 시장 상품이 차별화되었다는 것에 차이가 있다. 이 시장은 현실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대도시의 음식점, 숙박업소, 주유소, 옷가게 등과 같은 서비스 산업이나 신발, 휴대용 MP3 플레이어 등 무수히 많은 예시가 있다.
▣ 독점적경쟁시장의 특징
1. 상품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독점적 경쟁기업은 같은 소비자의 선호를 충족시키는 제품일지라도 다른 기업들과는 약간씩 다른 차별화된 상품을 만들어낸다. 예컨대, 출품사들은 다 같이 책을 출판하는 기업들이지만 책의 저자, 내용, 디자인 등이 똑같지 않다.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는 다수의 기업들이 비슷하지만 질적으로 차별화된 상품(product differentiation)을 생산하고 있다. 때문에, 각 기업의 상품은 다른 기업의 상품에 대해 어느 정도 대체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기업은 불완전한 시장 지배력을 갖는다.
2. 다수의 기업
독점적 경쟁은 소비자는 물론 기업의 수가 많다는 점에서 완전경쟁과 비슷하다. 그러나 독점적 경쟁기업의 수는 완전경쟁기업의 수보다는 현저히 적다.
시장 내에 다수의 기업이 존재한다는 것은 기업들이 전략적 의사 결정과 무관하게 가격이 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각각의 기업의 행동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균형을 이루는 기업의 수는 고정 비용과 규모의 경제, 제품의 차별화 정도에 달려있다. 고정 비용이 높거나 제품의 차별화 정도가 높으면 균형을 이루는 기업의 수는 적을 것이다.
3. 기업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
독점적 경쟁에서는 독점에서와 같은 진입 장벽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한 독점적 경쟁 산업 내의 기업들이 평균적으로 초과 이윤을 시연하면, 장기적으로 새로운 기업들이 이 산업으로 진입해 온다. 반면에 한 산업 내의 기업들이 평균적으로 손실을 시현하면 장기적으로 기존 기업들 중 일부가 이 산업으로부터 빠져나간다. 따라서, 완전경쟁에서와 같이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가 보장되는 독점적 경쟁산업에서는 각 기업들이 장기에 초과이윤(excess prpfit)을 향유하지 못하고, 정상이윤(normal profit)만을 얻게 된다.
4. 비가격경쟁(non-price competition)
각 독점적 경쟁 기업이 비슷비슷하면서 약간씩만 다른 상품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다르고 우수한 점들을 강조하여 다른 기업들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려는 경쟁이 일어난다. 이러한 경쟁이 제품 가격보다는 판매 서비스나 품질, 광고 등의 형태로 일어나는데, 이를 비가격 경쟁이라고 한다.
독점적 경쟁의 특징은 완전 경쟁과 독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비가격 경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독점적 경쟁하에서의 비가격 경쟁은 과점하에서의 비가격 경쟁보다는 그 강도가 훨씬 더 약하다.
'경제지식 > 경제학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점이론인 굴절수요곡선 이론과 가격의 경직성!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61회] (0) | 2024.02.03 |
---|---|
독점적경쟁기업의 단기균형과 장기균형!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55회] (5) | 2024.01.29 |
과점시장의 정의와 특징!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53회] (2) | 2024.01.26 |
독점기업의 공급곡선이 없는 이유는?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48회] (22) | 2024.01.21 |
독점(monopoly)의 정의와 원인 및 특징, 수요곡선은?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47회] (4) | 2024.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