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경제학원론

과점시장의 정의와 특징!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53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1. 26. 07:00

 

▣ 과점(oligopoly)의 정의

과점은 소수의 공급자에 의해서 완전 동질품 혹은 교차탄력성이 높은 이질적 제품이 공급되는 시장 형태이다. 과점은 독점 시장에 가까우면서 완전경쟁시장의 요인들도 일부 갖고 있는 시장으로, 소수 기업에 의해 지배되는 시장을 뜻한다. 과점시장은 시장 내에 소수의 기업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업 간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은 시장이다. 한마디로 소수의 대기업에 의해서 지배되는 시장을 말한다.

 

▣ 복점(Duopoly); 과점시장의 특수한 형태인 복점은 2개 기업이 동질적인 제품을 공급하는 시장 형태 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복점의 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지배하는 국내외 주요 항공노선을 들 수가 있다.

과점의 경우는 아이스크림, 껌, 맥주, 설탕에서부터 소주, 냉장고, 승용차, 휴대폰 서비스, 신용평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과점 이론은 담합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담합 과점에 관한 이론과 비담합 과점에 관한 이론이 있다.  완전한 형태의 담합 이론으로는 완전 카르텔(cartel))이론,  시장분할 카르텔이론이 있고, 불완전 형태의 담합 이론으로는 가격 선도에 의한 담합이론, 묵계 등이 있다. 또 비담합 과점에 대한 이론은 꾸르노모델, 엣지워즈모델, 쳄버린 모델 등이 있다

일반적인 과점시장의 특성으로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상품 차별화’의 시도, 상대 회사의 반응을 고려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해야 하는 ‘전략적 상황’의 존재, 경쟁을 애써 피하려 하는 ‘담합’의 가능성 등이 있다. 

 

반응형

▣ 과점시장의 특징

1. 시장 내 기업 간의 상호 의존관계

시장 내에 있는 다른 기업과 밀접한 상호의존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시장구조 가운데 과점기업만이 갖고 있는 특성이다. 과점시장 내의 기업들은 굉장히 소수이기 때문에 한 기업의 생산량 변화는 다른 기업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때문에 가격 및 생산량을 변화시킬 경우에는 다른 기업이 어떻게 반응을 할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분석방법을 게임이론이라고 한다.

 

2. 비가격경쟁과 가격의 경직성

과점시장 안에있는 기업의 수가 소수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가격인하를 통해 다른 기업의 수요를 빼앗아 올 경우, 자칫하면 가격전쟁이 발생해서 모두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가격을 통한 경쟁을 하기보다는 광고 및 품질개선과 같은 비가격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경쟁을 하며, 그 결과 가격이 경직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3. 담합(collusion) 등의 비경쟁행위(non-competitive practices)

과점 안의 기업들은 가격경쟁을 벌이면 서로에게 유리하지 않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담합이나 카르텔과 같은 비경쟁행위를 할려고 한다. 과점 안 기업들이 담합을 형성하면 시장은 마치 거대한 독점기업에 의해 지배받는 것과 같은 결과를 낳는다.

 

4. 진입장벽의 존재

독점시장보다는 약하나, 과점시장 역시 강력한 진입장벽을 갖는다. 이러한 진입장벽은 독점시장보다는 약하며 독점적 경쟁시장보다는 강하다. 이 진입장벽으로 인해 과점상태가 유지되며 진입장벽이 발생하는 이유는 독점과 유사하다.

전통적 진입장벽 이외에도 상황에 따라 과점기업들은 전략적으로 진입장벽을 세우기도 하는데, 새로운 기업이 진입을 시도할 경우 가격을 큰 폭으로 낮춰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렵도록 만들거나, 활발한 광고 활동으로 과점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행위 등이 전략적 진입장벽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