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량곡선(iso-quant curve)의 성질과 한계기술대체율(MRTS)체감의 법칙에 대해서 설명한다.
등량곡선(iso-product curve, equal-product curve, iso-quant curve)은 어떤 재화의 동일한 수준에 산출량을 생산해 내는 두 가지 생산요소의 여러 가지 결합점들을 연결한 곡선이다. 다시 말하면 동일한 생산을 할 수 있는 두 가지 생산요소 노동과 자본의 여러 가지 조합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 등량곡선(iso-product curve, equal-product curve, iso-quant curve)의 성질
1. 우하향의 기울기를 가진다. 이는 생산요소간의 대체가 가능함을 나타낸다.
2. 등량곡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3. 원점에서 멀면 멀수록 더 높은 생산량을 의미한다.
4. 원점에 대해서 볼록하다(convex to the origion). 이는 한계기술대체율(MRTS)이 체감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 등량곡선과 한계기술대체율(MRTS)
한계기술대체율(MRTS;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은 동일한 생산수준을 유지하면서 노동을 추가로 1단위 도 고용할 때 포기해야 하는 자본량을 의미한다. 일정한 산출량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노동의 투입량을 1단위 더 증가시킬 때 감소시켜야 하는 자본의 투입량을 의미한다. 등량곡선 상에 두 점 사이의 한계기술대체율(MRTS)은 두 점을 연결한 직선의 기울기의 절대치와 같다. 등량곡선 한 점에서의 한계기술대체율(MRTS)은 그 점에서 접선을 그은 접선의 기울기와 같다.
▣ 한계기술대체율(MRTS)체감의 법칙
한계생산물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marginal products)은 다른 생산요소들을 고정시켜 놓고 한 가변 요소를 증가시킬 때 어떤 단계를 지나고 나서는 그 가변 요소의 한계생산물이 점점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계기술대체율 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은 등량곡선상에서 자본을 노동으로 대체해 감에 따라 노동과 자본 사이의 한계기술대체율이 점점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계기술대체율체감의 법칙이 성립하기 때문에 등량곡선이 원점에 대해서 볼록한 형태를 나타낸다. 한계기술대채율체감의 법칙은 매기당 일정 생산량을 생산함에 있어서 자본 대신 노동을 쓸 때 대체가 점점 어렵게 되고, 노동에 추가 단위가 점점 소량의 자본을 대신하게 된다(자본 1단위를 줄이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양의 노동이 필요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동일한 생산량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 노동을 늘리고 자본을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경우에 있어서, 노동이 많아지고 자본이 적어지면 적어질수록 노동 한단위를 대체하는 자본의 투입량은 적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동투입량이 증가할수록 한계기술대체율(MRTS)은 점점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