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경제학원론

현시선호이론의 의미와 기본 가정, 수요곡선과 무차별곡선 도출!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61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3. 11. 1. 12:37

▣ 현시선호이론(theory of  revealed preference)이란?
현시선호이론은 시장에서 표출된 소비자의 구체적인 구매 행위에 대한 관찰을 기초로 하여 소비자의 선택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한계효용이론과 무차별곡선이론이 측정 불가능한 한계효용곡선이나 무차별곡선의 개념을 전제로 하여 현실 소비 행태를 설명하고, 수요곡선을 도출하는데 반해서, 현시선호이론은 현실적으로 관찰되는 소비 행태로부터 수요곡선과 무차별곡선을 도출한다.
현시선호이론을 처음 개발한 미국의 경제학자 폴 새무엘슨은 전통적인 소비자선택이론에서 효용이 가지는 주관성과 애매성을 탈피하여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관찰이 가능한 상품의 가격과 소비자의 소득, 생산품, 수요량에 관한 시장 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자선택 이론을 재정립하는데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이론적 진전으로 몇 가지 가정이 추가될 때 현시선호이론과 기존의 소비자선택이론은 논리적으로 동등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현시선호이론과 기존 무차별곡선이론은 양자 택일의 대상이 아니라 상호보완적 관계를 가진다.
 
▣  현시선호이론의 기본 가정; 직접현시선호와 간접현시선호, 약공리와 강공리

소비자가 상품 교환 Q1, Q2 중에서 Q2를 선택하지 않고 Q1을 선택했다면 소비자가 Q2보다 Q1을 선호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 경우 상품 조합 Q1이 Q2보다 직접적으로 현실 선호되었다라고 말하고, 한 상품 조합과 다른 상품 조합 사이의 이러한 관계를 직접현시선호관계라고 한다.
그리고, Q1이 Q2보다 선호되었고 Q2가 Q3보다 선호되었다면, Q1은 당연히 Q3보다 선호되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Q1이 Q3보다 간접적으로 현시선호되었다라고 말하고, 임의의 두 상품 조합 사이에 이러한 관계를 간접현시선호관계라고 한다. 즉 동일한 예산 집합 내에 있는 상품 조합들 간의 관계는 직접현시선호관계로서 파악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예산 조합에 있는 상품 조합간의 비교는 간접현시선호관계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현시선호의 공리
현시선호이론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가정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이 일관성 있게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 가정을 현시선호의 약공리 혹은 강공리라고 부른다.

현시 선호의 약공리는 Q1이 Q2보다 직접현시선호되었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Q2가 Q1보다 직접 현시선호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강공리는 간접현시선호 관계로부터 얻어지는데, Q1이 Q2보다 직접현시선호되었고 Q2가 Q3보다 직접현시선호되었다면, Q1은 Q3보다 간접현시선호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Q3가 Q1보다 간접현시선호되어서는 안 된다.  일단 Q1이 Q3 또는 임의의 상품 묶음 Qn보다 간접현시선호되었다면, 어떠한 경우라도 Qn이 Q1보다 간접현시선호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 현시선호의 강공리라고 한다.  현시선호의 강공리를 가정하면, 약공리는 자동적으로 성립한다. 그러나 현시선호의 약공리를 가정한다고 해서 강공리가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현시선호이론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가정은 현시선호의 약공리이다.  현시선호의 약공리는 문자 그대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선택행위에 관한 최소한의 기준이다.
 
▣  현시선호이론에 의한 수요곡선 도출
 현시선호이론에 의해 소비자의 수요곡선을 도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서는 현시선호 약공리를 이용해서 한 상품의 가격이 하락할 때 그 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늘어나는 것을 보여주면 된다.

다음 그림에서 X재 가격의 하락에 따른 X재 수요량의 변화를 보겠다. 예산선 AB에서 E점이 선호되었다면, X재의 가격이 하락하여 예산선 AC로 바뀌면, 새롭게 현시선회되는 점은 D'나 E"처럼 처럼 E의 동북쪽이 있게 되어 X재 수요량이 증가한다. 따라서 X재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X재 수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우하향하는 수요곡선이 도출되는 것이다.

 

▣  현시선호이론에 의한 무차별곡선 도출

무차별곡선이론은 한계대체율 체감의 법칙을 가정하여 원점에 대해서 볼록한 무차별 곡선을 그린다. 그러나 현시선의 이론은 한계대체율(MRS)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시장에서 관련된 소비 행동을 통해서 무차별 곡선을 바로 도출할 수가 있다.
아래 그림에서 최초의 소비자가 E점을 구입하였다고 하면, 예산선 AB내부의 다른 점은 현시선호의 약공리에 의해서  E점보다 덜 선호하는 영역이고, E점의 우상방 영역은 E점보다 더 선호되는 영역이다. 더 선호하는 영역은 X재나 Y재 중에서 적어도 한 단위 더 소비해야지만 선호할 수 있는 영역이다. 따라서, 덜 선호하는 영역과 더 선호하는 영역은 통과할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E점과 무차별 한 점은 E점의 좌상방 영역과 우하방 영역(미지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므로 무차별곡선은 원점에 대해서 볼록한 형태가 된다. 그림에서 다시 한번 더 설명을 하면, E점을 통과하는 무차별 곡선은 중간영역을 통과함으로 원점에 대해서. 볼록하면서 우하향한다. 소비 행동을 많이 관찰할수록 무차별 곡선의 구체적인 위치를 유추할 수가 있다.


▣ 현시선호이론 평가와 한계
스탠리 웡( Stanley Wong,)은 현시선호이론은 실패한 연구 프로그램(a failed research program)이라고 비판했다. 그의 비판에 따르면, 새뮤얼슨은 1938년 이 이론을 효용 이론에 대한 대안 이론으로 제시한 것인 반면 1950년에는 이 두 이론을 동격으로 제시하면서 오류를 범했다고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