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거시경제학

개방경제 하의 투자승수이론! 해외부문의 추가와 소득수준 결정! 수출승수와 정부지출승수 등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211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4. 14. 07:00

개방경제하의 투자승수이론! 해외부문의 추가와 소득수준 결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리고 수출(Exports)은 해외의 수입 수요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민경제로서는 외생적인 변수이다. 그러나 수입(Imports)은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비례적으로 증가한다. 왜냐하면 국민소득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생산의 증가가 있어야 하고 생산의 증거가 있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해외로부터 원자재 또는 반제품의 수입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입은 국민소득(Y)의 함수로 표시될 수 있다.
 
개방경제하의 국민소득창출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아래에서 X=수출, M=수입이다.

Y=C+S+T+M=C+I+G+X     Y=C+I+G+(X-M)
 

그리고 수입은 기초수입과 유발수입으로 구분된다. 즉 M=Mo+mY가 된다. 여기서 m은 한계수입성향(MPI; Marginal Propencity to Imports)이다. 기초 수입은 원유, 고무 원료, 농축우라늄 등 국내에서는 생산되지 않는 품목은 소득수준과는 관계없이 일정량이 기초적으로 수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개방경제 하 일반화된 투자승수 유도식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개방경제하에서의 각종 승수(수출승수 등)는 한계수입성향(m) 때문에 각종 승수가 봉쇄경제(국민경제)하의 각종 승수에 비해서 작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