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경제학원론

승수이론이란! 민간경제 하의 투자승수이론!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209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4. 12. 07:00

승수이론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민간경제하의 투자승수에 대해서 설명한다. 여기서 민간경제라고 하는 것은 경제 주체 중에서 가계와 기업만으로 이루어진 경제를 의미한다.

 

▣ 승수이론(Multiplier Theory)이란?

승수이론(Multiplier Theory)은 국민소득의 순환과정에서 어떤 외부로부터 주입(I,G,X; 투자, 정부지출, 수출)이 있게 되면, 국민소득은 승수효과를 가지고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효과가 발생하는 원인 및 그 효과의 크기를 설명하는 것이다. 케인즈이론(J.M. Keynes)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의 하나이다.

 

케인즈 단순모형에서 독립지출이 증가하면 국민소득은 단지 독립지출의 증가분만큼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 몇 배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승수효과(Multiplier Effect)라고 한다. 따라서 승수는

으로 정의된다.

 

▣ 승수이론의 기본 가정

1. 국민경제의 잉여생산능력이 있고, 물가수준을 일정하여 명목소득의 증가와 실질소득의 증가가 동일하다. 2. 소비곡선이 직선일 것, 이것은 한계소비성향(Marginal Propencity to Consume; MPC)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

▣ 민간경제(가계+기업) 하의 투자승수(Investment Multiplier)

투자승수는 투자의 증가가 국민소득을 증가시키는 효과의 크기를 의미한다.

 

Y=C+I   여기서 Y=소득, C=소비, I=투자

 

C=A+cY이면 , A는 기초소비, c=한계소비성향(MPC; Marginal Propencity to Consume)

따라서 Y=C+I=A+cY+I     Y-cY=A+I

Y=1/(1-c)·(A+I) 가 된다.

만약 다른 조건에는 변동이 없는데 독립투자가 △I 만큼 변동한다면 유효수요가 변동하므로 소득수준(Y)도 △Y의 만큼 변동한다, 그래서 위 식을 다시 쓰면, 다음과 같이 된다.

위 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장 단순한 투자승수는 1-c의 역수 또는 1-MPC(한계소비성향)의 역수, 한계저축성향(MPS; Marginal Propencity to Saving)의 역수이다.

 

▣ 복합승수(Compound Multiplier)

투자에는 소득과 관계없이 이루어지는 독립투자와 소득의 증대에 따라 필요하게 되는 투자인 유발투자가 있다. 복합승수는 독립투자와 유발투자를 고려한 투자승수를 의미한다.

위에서 유발투자계수는 한계투자성향(MPI; Marginal Propencity to Investment)이라고도 한다. 이 복합승수는 독립투자와 유발투자가 복합해서 승수효과를 발생시키는 경우의 승수이므로 복합승수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