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미시경제학

가격소비곡선과 가격효과! 정상재와 열등재, 기펜재의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차이는? [이춘근 미시경제학 티스토리 75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3. 11. 14. 07:00

 

▣ 가격소비곡선(price consumption curve : PCC)
가격소비곡선은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한 상품의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균형 소비조합을 표시해 주는 곡선이다. 한 재화의 가격변화에 따라 이동하는 균형구입점의 궤적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소비자 균형점을 연결한 곡선으로 소득이 동일한 조건에서 한가지 재화의 가격이 변경될 경우에 변경되는 소비자 균형점들을 연결해 놓은 곡선이다
 

▣ 가격효과= 대체효과+소득효과

가격효과(Price Effect는 가격의 변화가 균형 구입량의 변화를 일으키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로 구분 된다 . 가격효과는 가격의 변화가 X재 구매량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이다.
  가격효과= 대체효과+소득효과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는 소비자의 실질소득이 불변인 상태에서 두 상품 간의 상대가격 비율의 변화가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효과이다. 대체효과는 재화  X1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졌기 때문에 소비자가 가격이 하락한 재화 X1를 더 구매하는 효과이다. X재 상대가격의 변화가 X재 구매량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이다.
소득효과(Income Effect)는 재화 X1의 가격이 하락하면, 실질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에 재화 X1의 수요량이 변화하게 되는 효과이다. 다시 말하면 상대가격의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실질소득의 변화가 X재 구매량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이다.
 

① 정상재의 가격효과

정상재의 가격효과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체효과도 +이고, 소득효과도 +이다.
아래 그림에서 원래의 균형점은 a 점인데,  X재 가격의 하락에 의해서 가격선이 이동하고, 따라서 균형점이 C점으로 이동하는 경우의 가격효과를 보자.  이동한 균형점인 C점에 접한 예산선이 원래의 무차별곡선하고 접한 접선을 그어서 만나는 점이 b점이라고 하자.  그리하면 a 점에서 b 점까지의 효과를 대체효과라고 하고. b점에서 c점까지의 효과를 소득효과라고  한다. b점에서 c점까지는 마치 예산선 또는 가격선이 평행하게 상방으로 이동했기 때문에  X재 가격의 하락에 의해서 실질소득이 증가했기 때문에  X재 소비량이 증가한 것인데, 이것을 소득효과라고 한다.
 
정상재의 가격효과(+)= 대체효과(+) + 소득효과(+)

 

반응형

② 열등재의 가격효과

열등재의 가격효과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체효과는 +이고, 소득효과는 -이다.
그런데 +의 대체효과가 -의 소득효과보다 커거 전체적인 가격효과는 +이다.
열등재의 가격효과(+)= 대체효과(+) > 소득효과(-)
 

③ 기펜재의 가격효과

기펜재는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오히려 수요량이 감소하는 재화이다. 정상재는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하는데, 반대이다.  그리하여 기펜재의 수요곡선은 우상향한다.

기펜재의 가격효과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체효과는 +이고, 소득효과는 -이다.
그런데 -의 소득효과가 +의 대체효과보다 커서 전체적인 가격효과는 -이다.
 
기펜재의 가격효과(-)= 대체효과(+) < 소득효과(-)
 

기펜재의 수요곡선은 아래그림과 같이 정상재의 수요곡선과는 반대로 우상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