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경제학원론

계층별 소득분배의 측정! 10분위분배율과 5분위배율, 로렌츠곡선, 지니계수란?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67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2. 11. 07:31

계층별 소득분배의 측정! 10분위분배율과 5분위배율, 로렌츠곡선, 지니계수에 대해서 설명한다.
 
계층별 소득분배는 상이한 소득 계층 간의 소득이 얼마나 (불)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가를 보여준다. 계층별 소득분배는 개인별 소득 분배라고도 한다. 계층별 소득 분배에서는 소득의 원천이나 형태를 따지지 않고 소득의 크기만을 중시한다. 계층별 분배는 통상 가계 단위로 파악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가계소득은 도시 가계와 농촌 가계로 구분하여 파악되고 있다. 가계소득의 계층별 소득분배 상태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10분위분배율, 로렌츠 곡선, 지니계수, 5분위배율 등이 있다.
 
▣ 10분위분배율
국내총생산(GDP)의 변화를 통해 한 나라가 얼마나 부유해졌는가를 알 수 있지만, 국민들의 소득이 어떤 형태로 분포되어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한 나라 국민들의 소득분포 형태를 알기 위해서는 다른 지표가 필요하다. 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대표적인 지표가 10분위 분배율이다. 10분위분배율은 전체 가구를 소득의 크기에 따라 정렬한 후 가구들을 10등분하고, 하위 소득 계층 40% 가구의 총소득을 상위 소득 계층 20% 가구의 총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5분위배율
5분위배율은 전체 가구를 소득의 크기에 따라 정렬한 후 가구들을 5등분하고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5등급(상위 20%)의 평균소득을 가장 낮은 1등급(하위 20%)의 평균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모든 사람의 소득이 같다면 최상위 20%의 소득점유율과 최하위 20%의 소득 점유율이 같을 것이고 이때 5분위배율은 1이 된다. 5분위배율이 점차 커지면 최하위 20% 계층의 소득대비 최상위 20% 계층의 소득이 높다는 것으로, 소득의 양극화가 확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로렌츠곡선
10분위분배율과 5분위배율 이외에도 소득불균등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로렌츠곡선과 지니계수를 들 수 있다.
로렌츠 곡선에 의한 소득분배 측정 방법은 계층별 소득분포자료에서 가구의 누적비율과 소득의 누적점유율 사이의 대응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로렌츠곡선은 횡축은 원점을 기준으로 전 인구를 하위 소득자부터 소득액 순으로 배열하여 인구의 누적 비율을 나타내고, 종축에는 그들이 차지하고 있는 소득의 누적 점유율을 표시한 것이다.
 

반응형

<아래 그림>에서 로렌츠곡선 위의 점 a, b, c, d는 소득액 순으로 누적 인구의 몇 %가 전체 소득의 몇 %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점 a는 소득액 하위 20%인구가 전체 소득의 3%를, 점 b는 소득액 하위 60% 인구가 전체 소득의 28%를, 점 c는 소득액 하위 80%의 인구가 전체 소득의 55%를, 점 d는 소득액 하위 90%의 인구가 전체 소득의 75%를 차지하는 것을 보여준다. 로렌츠곡선이 대각선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가 평등하며, 로렌츠곡선이 아래로 처질수록 소득분배는 불균등하다. 모든 사람의 소득이 동일하다면 로렌츠곡선은 대각선의 형태로 나타난다.
 

 
  지니계수
로렌츠곡선은 하나의 숫자로 표시할 수없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소득분배상태를 비교하기 쉽지 않다. 또한 로렌츠곡선이 교차하면 두 국가의 소득분배상태를 비교할 수 없다(통계 및 사례 참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탈리아 통계학자인 지니는 소득분배상태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지니계수를 고안했다. 지니계수는 로렌츠곡선과 균등분포선 사이의 면적을 균등분포선이 그래프 상에서 만드는 삼각의 면적으로 나눈 것이다(아래 참조).
 

만약 로렌츠곡선이 균등분포선과 같다면 로렌츠곡선이 만드는 면적이 없기 때문에 지니계수는 0이 되며, 소득분포가 불균등하게 된다면 로렌츠곡선이 아래쪽으로 처지면서 지니계수의 값이 커져 1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지니계수는 0이 가장 균등한 소득분포 상태를 나타낸다.
                                                      (균등) 0 ≤ 지니계수 ≤ 1 (불균등)

다음 그림도 로렌츠곡선과 지니계수를 나타낸다ㅡ

 
지니계수가 어느 정도여야 한 사회의 소득분배가 균등한지에 대한 엄밀한 기준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0.4 이상이면 불균등한 것으로 본다. 체너리(H.B. Chenery) 등은 지니계수가 0.5 이상이면 高불균등, 0.5∼0.4이면 中불균등, 그리고 0.4 미만이면 低불균등으로 분류하였다.
 
참고자료: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개념 편, 계층별 소득분배정책/ 기타 경제학 교과서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