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경제학원론

생산물시장의 형태와 완전경쟁시장의 특징! [이춘근 경제학원론 티스토리 122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3. 12. 23. 07:00

생산물시장의 형태 및  완전경쟁시장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설명한다. 

경제학에서 생산물 시장은 크게 완전경쟁시장 (perfect competitive market) )과 불안전경쟁시장( (imperfect competitive market) 으로 구분되고, 다시 불안전경쟁시장은 독점시장(monpoly), 과점(oligopoly)시장, 독점적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시장으로 구분된다.

 

완전경쟁시장(perfect competitive market)은 수많은 소비자와 기업이 주어진 시장가격하에서 동질의 상품을 자유스럽게 사고파는 시장을 말한다. 완전경쟁시장을 줄여서 경쟁시장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소비자나 기업이 시장가격을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가격 수용행태라고 한다. 시장가격을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제주체를 가격수용자(price taker)라고 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모든 기업과 모든 소비자가 가격수용자이다.

 

반응형

완전경쟁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수많은 소비자와 기업

2. 상품의 동질성(homogeneity)

3. 완전한 정보(perfect imformation)=완전한 지식(perfect knowledge)

4. 기업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생산요소의 완전 이동성(perfect mobility)

 

현실적으로 이상의 네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시장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왜 이처럼 비현실적인 특성을 가지는 경쟁시장을 상정하는 것인가? 그것은 다음의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가정이 비현실적이라고 하더라도 경쟁시장의 모형에서 도출된 결론들은 현실에 대한 설명이나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하는데 아주 유용하다는 점이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시장의 형태를 그럴듯하게 비교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완전경쟁시장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시켜 모든 시장 형태의 표준이 되기 때문이다.

 

▶  완전경쟁기업의 수요곡선(D)= P=AR=M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