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중 공모주 일정 중 주요 기업 중심으로 정리한다. 증권사 스팩은 제외하였다( 계속 업데이트 예정).
▣ 스튜디오삼익
㈜스튜디오삼익은 국내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가성비, 가심비 있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홈퍼니싱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별도의 제조시설을 보유하지 아니하고 제조 협력업체를 통해 제품 생산을 진행하며, 온라인 홈퍼니싱 제품 디자인, 기획, 마케팅, C/S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더불어 동사는 적시생산 적시배송 체계 구축을 위하여 제조 협력사, 물류 위탁업체간의 배송 프로세스를 관리 및 감독합니다.
○ 상장; 코스닥/ 액면가 500원
○ 업종; 가구소매업
○ 희망 공모가격; 14,500-16,500원/ 공모 확정가 ; 18,000원
○ 수요예측일; 2024.1.5-1.11/ 수요예측 결과; 대 1
○ 개인 공모 청약일; 1.15-1.16
○ 납입일과 환불일, 배정일; 1.18
○ 상장일; -
○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
○ 청약 경쟁률; 대 1
○ 주간사; DB금융투자
▣ 우진엔텍
당사는 2013년 세종기업㈜의 원자력사업부를 인수하여 설립한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 계측제어설비 정비전문기업으로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의 설비 진단, 성능개선을 포함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정비 서비스와 국산 시스템의 제작 및 공급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 고리 제2발전소 계측제어설비 정비용역 수주를 시작으로 발전설비의 중추신경 계통인 계측제어설비 경상정비 분야에 진입하였고, 경상정비 외 계획예방정비, 특수 정비 및 설비건전성 진단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정비분야 전문업체로서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의 핵심 계측제어설비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인재양성 등을 통해 계측제어설비 성능개선과 정비기술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미래먹거리로 원자력발전소의 해체시장 분야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정부 유관기관에서 주관하는 2건의 원전해체 기술개발 국책과제 수행 기업으로 선정되어 본격적 연구개발에 착수하였고, 원전해체 실증 기술개발 및 관련 네트워크 구축 등 본격적인 사업화 진행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발전정비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발전정비사업은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시운전공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상장; 코스닥/ 액면가 500원
○ 업종;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 희망 공모가격; 4,300-4,900원/ 공모 확정가 ; 5,300원
○ 수요예측일; 2024.1.6-1.12/ 수요예측 결과; 대 1
○ 개인 공모 청약일; 1.16-1.17
○ 납입일과 환불일, 배정일; 1.19
○ 상장일; 1.24
○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
○ 청약 경쟁률; 2,707대 1
○ 주간사; KB증권
▣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당사는 1999년 11월 11일 설립되었으며,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 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탈은 기술력이 높지만 자본과 경영여건이 취약한 기업설립 초기단계에 있는 벤처기업에게 자금과 경영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추후 인수합병, 상장 등을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금융자본이며 동시에 금융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출이 아닌 벤처기업에 대한 지분투자방식의 대표적인 투자자로서, 벤처기업의 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여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고용창출을 통해 국민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상장; 코스닥/ 액면가 500원
○ 업종; 기타 금융투자업
○ 희망 공모가격; 2,400-2,800원/ 공모 확정가 ; 3,400원
○ 수요예측일; 2024.1.8-1.12/ 수요예측 결과; 839 대 1
○ 개인 공모 청약일; 1.16-1.17
○ 납입일과 환불일, 배정일; 1.19
○ 상장일; 1.25
○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7.73%
○ 청약 경쟁률; 893 대 1
○ 주간사; NH투자증권
▣ 현대힘스
조선 기자재산업은 조선산업과 같이 다양한 선박과 해양구조물 등 관련된 조선 기자재에 대한 연구개발 및 설계, 제조를 담당하는 지식 기반 복합 엔지니어링 산업입니다. 조선 기자재산업은 주문형 생산방식의 거대 조립산업으로 선박은 수송 기계로 분류되나,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건축에 가까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합조립산업인 선박의 건조공정은 하나의 선박을 여러 블록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제작하고 다시 이 블록들을 조립하여 선박을 완성합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이러한 블록을 제작하여 조선사에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선박구성품 제조 산업입니다.
조선 기자재사업은 대형 생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제작 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합니다. 또한, 사업 특성상 전방산업인 조선,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조선 기자재산업은 선박을 만드는 종합조립산업의 일부로서 대형 선박의 건조 기간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통상 2~3년이 소요되며 그 중 조선블록은 약 3~4달간의 제작기간이 소요됩니다. 선박의 대금수령 및 지급조건이 대부분 제작 납품 후 후불 지급방식으로, 불황기에는 선수금 감소와 현금 창출력이 저하되므로 선박 블록 제작시에 필요한 기자재 구입 및 확보, 인건비 등 원활한 자금 확보를 위해 장기 자금 순환능력이 중요합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천연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경제성장 정책을 대외무역 의존도에 집중하면서 자연스러운 해운업 발달로 후방산업인 조선산업이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1960년대 경제개발정책은 해상물동량 증가로 이어져 조선산업을 기간산업으로 육성하게 되었고, 1970년대 후반은 세계2위 조선국으로 부상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단일 수출품목 1위, 수출비중 15%로 성장하였습니다. 1990년대에는 신조선 수주부문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성하였고, 2000년대에는 건조부문에서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10년대 이후 중국과 선두 각축을 벌이고 있으며, 저임금의 풍부한 노동인력과 자국물량을 바탕으로 저가수주전략을 펼치는 중국에 고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조선산업은 LNG운반선과 친환경선박개발 등 중국을 따돌리는 기술격차로 고가선위주 수주전략으로 질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조선 기자재 산업도 조선산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 상장; 코스닥/ 액면가 500원
○ 업종; 선박 구성 부분품 제조업
○ 희망 공모가격; 5,000-6,300원/ 공모 확정가 ; 7,300
○ 수요예측일; 2024.1.8-1.12/ 수요예측 결과; 대 1
○ 개인 공모 청약일; 1.17-1.18
○ 납입일과 환불일, 배정일; 1.22
○ 상장일; 1.26
○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
○ 청약 경쟁률; 1,230대 1
○ 주간사; 미래에셋증권
▣ 포스뱅크
당사는 PC에 카드 리더(MSR), 바코드 리더, 영수증 프린터 등을 장착하고 POS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PC 기반의 POS 및 터치 스크린이 탑재된 안내기 혹은 무인 주문기 형태의 인터렉티브 KIOSK를 개발,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는 전문기업입니다.
○ 상장; 코스닥/ 액면가 500원
○ 업종; 기타 주변기기 제조업
○ 희망 공모가격; 13,000-15,000원/ 공모 확정가 ;18,000원
○ 수요예측일; 2024.1.5-1.11/ 수요예측 결과; 대 1
○ 개인 공모 청약일; 1.17-1.18
○ 납입일과 환불일, 배정일; 1.22
○ 상장일; 1.29
○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
○ 청약 경쟁률; 699 대 1
○ 주간사; 하나증권
▣ 이닉스(구.이닉스정호)
당사는 전기자동차 이차전지 부품 전문업체로, 전기차용 배터리의 유형 중 파우치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증진시키고, 배터리의 안전성을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는 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1982년설립되어 차량 및 산업용 제품을 현대자동차와 다수 관련 협력사에 납품해왔으며, 이후 2016년 차량용 이차전지 시장의 도래에 따라 이차전지 Safety Solution업체로 탈바꿈하여 배터리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현대 모비스, SK On, 그리고 관련 협력사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완성차 업체중에는 폭스바겐(Volkswagen),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포드(Ford), 스텔란티스(Stellantis) 등이 당사가 개발 및 양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채택하였으며, 직접 고객사로는 현대모비스, H그린파워, SK On의 계열사인 SKBA(SK Battery America)를 통해 이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자체적인 제품의 성능 시험 역량과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품질기준에 준하는 제조공정까지 갖추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폭스바겐을 완성차제조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일자동차협회에서 요구하는 까다로운 공정 기준과 품질 환경을 구축하여 SKBA를 통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본격적으로 우수한 제조업체로서 배터리 생산관련 대규모 사업을 수주 및 공급 중이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전기차 부품 제조기업으로 도약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사의 개발능력, 대응능력, 우수한 품질은 고객사로부터 좋은 평판을 받아 신규 수주확보라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 미국의 IRA 법안에 따라 미국 내의 전기자동차 생산 시설과 배터리 생산시설에 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전방시장과 고객사의 성장세와 발맞추어 미국으로 진출하기 위해 미국 내 알라바마주의 오번(Auburn)시에 법인을 설립하고 신공장 착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 확보한 미국향 수주에 추가적으로 신규수주 확보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상장; 코스닥/ 액면가 500원
○ 업종; 금속파스너 및 나사제품 제조업
○ 희망 공모가격; 9,200-11,000원/ 공모 확정가 ; 14,000원
○ 수요예측일; 2024.1.11-1.17/ 수요예측 결과; 670대 1
○ 개인 공모 청약일; 1.23-1.24
○ 납입일과 환불일, 배정일; 1.26
○ 상장일; 2.1
○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
○ 청약 경쟁률; 1,997대 1
○ 주간사; 삼성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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