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거시경제학

총공급곡선(AS Curve)의 정의와 도표에 의한 AS곡선 도출 과정! [이춘근 거시경제학 티스토리 228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5. 2. 07:00
반응형

총공급곡선(AS Curve)의 정의와 도표에 의한 AS곡선 도출 과정을 설명한다.
 
▣ 총공급곡선(AS Curve)의 정의
일정기간 동안에 기업 전체가 팔고자 하는 총생산을 총공급이라 한다. 총공급곡선(AS Curve)은 각각의 물가 수준에 대응하는 총공급을 보여주는 곡선이다. 다시 말하면 총공급곡선은 각각의 물가수준에 대응하여 한나라 기업 전체가 팔고자 하는 실질총생산을 보여주는 곡선이다.
 
총공급곡선은 노동시장과 총생산함수로부터 도출된다. 그런데 노동시장을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의 총공급곡선을 얻는다. 상이한 총공급곡선은 총수요 관리 정책의 효과 분석에 상이한 결론을 가져온다. 거시경제학은 현재 이원화된 학문인데, 이 이원성은 실상 상이한기울기를 갖는 총공급곡선에서 비롯된다.
 

반응형

▣ 도표에 의한 총공급곡선(AS Curve) 도출 

총공급곡선(AS곡선)은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동수요곡선과 총생산함수로부터 도출이 된다. 노동수요곡선은 실질임금의 함수이고, 총생산함수는 노동과 자본, 기술진보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데, 자본과 기술수준이 일정하다고 하면, 총생산량은 노동의 함수로 나타낼 수있다. 그리고 물가수준과 총생산량과의 관계로  나타낸 것이 총공급곡선이다.
그런데 고전학파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항상 완전고용이 달성된다고 보기 때문에 총공급곡선(AS Curve)은 수직선이 된다.
그러나, 케인즈학파와 통화주의학파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상향하는 총공급곡선을 나타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