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기술적 분석과 증권투자

손익계산서와 포괄손익계산서의 차이! 포괄손익계산서의 구성 내용과 유의점! 포괄손익계산서와 연결손익계산서 차이! [이춘근 주식투자 티스토리 197회]

경제지식(레오)7788 2024. 3. 24. 07:00

▣ 손익계산서와 포괄손익계산서의 차이

손익계산서와 포괄손익계산서의 차이는 일반적인 당기순손익만을 표시하는 경우 손익계산서이며, 당기순손익 이외에 기타포괄손익을 포함하는 것이 포괄손익계산서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대부분 회사에서 포괄손익계산서를 발표하고 있다.

 

포괄손익계산서(包括損益計算書; Statement of Comprehensive Income (Income Statement)

회계기간에 속하는 수익과 그에 대응하는 비용을 정리하여 손익을 문서로 나타낸 것이다. 포괄손익계산서는 국제회계기준의 손익계산서가 기존 대차대조(재무상태표로 개칭됨)에만 작성되던 기타포괄손익도 함께 기재하게 되었기에, 포괄손익계산서라고 부른다. 국제회계기준을 제정하며 당기 업적주의에 따라 기재하던 기존 당기손익계산서에 포괄주의에 근거하여 계산한 포괄이익도 함께 기재하며 포괄주의와 당기업적주의의 두 장점을 모두 수용하고 단점을 최소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는 줄여서 손익계산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 기타포괄손익이란?

기타포괄손익누계액(其他包括損益累計額)은 재무상태표일 현재의 기타포괄손익의 잔액으로 당기순이익에 포함되지 않는 평가손익의 누계액이다. 기타포괄손익(其他包括損益)이란 일정기간 동안 주주와의 자본거래를 제외한 모든 거래(손익거래 등)와 사건으로 발생한 모든 순자산(자본)의 변동인 포괄손익에서 당기항목을 제외한 항목을 말하는 것으로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의 잔액을 재무상태표의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구분한다. 종류로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재평가잉여금(재평가차익), 재측정요소, 해외사업환산손익, 현금흐름위험회피 파생상품평가손실 등이 있다.

 

반응형

재무상태표의 자본항목 중에서 보통주자본금과, 주식발행초과금, 기타자본항목 등은 주주와의 자본거래를 통해서 해당 금액이 변동을 한다. 예를 들면 유상증자, 무상증자, 유상감자, 무상감자,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등에 따라서 해당 금액이 변동을 한다. 여기서 이러한 모든 활동은 회사와 주주와의 자본거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은 다음과 같이 회사와 주주와의 자본거래를 통하지 않고서 해당 금액이 변동을 한다.

 

위의 기타포괄손익 항목들은 해당 금액이 변동을 함에 있어서 주주와의 자본거래를 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 항목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포괄손익계산서 구성 내용

손익계산서의 구성은 발생한 수익을 이해관계자들이 어떻게 가져가냐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성격별로 나타낼 수도 있고 기능별로 나타낼 수도 있다. IFRS(국제회계기준)에 따른다면 성격별이 원칙이고 기능별로 표시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성격별로 나타낸 손익계산서를 첨부하라고 되어있다. 하지만 한눈에 보기에는 기능별로 표시해놓은 것이 보기도 편하고 우리나라는 거의 모든 회사들이 기능별로 나타낸 손익계산서와 성격별로 나타낸 손익계산서 두 개를 공시한다.

 

▶ 손익계산서 구성 내용

기능별로 나타낸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Sales Revenue) -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 CoGS) = 매출총이익(Gross Profit/Margin)

매출총이익(Gross Profit) - 판관비(Operating Expenses) = 영업이익(Operating Income/Profit)[3]

영업이익(Operating Income) + 영업외수익(Non-operating revenue) - 영업외비용(Non-operating expense)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Income/Earning Before Tax)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Income before tax) - 법인세(Income Tax) = 당기순이익(Net Income)

 

주주들에게 중요한 것은 맨 밑줄의 당기순이익이기에 핵심을 이르는 말인 보텀라인(Bottom line)이 손익계산서에서 유래된 말이다. 그러나 국제회계기준은 당기손익계산서가 아닌 포괄손익계산서가 기본 재무제표이기 때문에 사실 한 줄이 더 있다.

당기순이익 + 기타포괄손익 = 총포괄손익

그래서 포괄손익계산서라고 한다.

 

▣ 포괄손익계산서와 연결손익계산서의 차이

1. 포괄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포괄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 비용, 손익을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일반적으로 연간 또는 분기별로 작성된다. 이 보고서는 기업의 영업 활동과 관련된 항목들을 다루며,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영업손익 등이 포함된다. 포괄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기본적인 재무 상황을 파악하고,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2. 연결손익계산서 (Consolidated Statement): 연결손익계산서는 계열사와 그 자회사들의 재무 정보를 통합하여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다수의 계열사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사용된다. 연결계산서는 개별 계정보다 더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계열사들 간의 상호 작용과 재무적 영향을 반영한다.

 

포괄손익계산서는 단일 기업의 재무 정보를 보고하는 반면, 연결손익계산서는 계열사들의 통합된 재무 정보를 보고한다. 우리나라는 전자공시사이트(DART) 에 들어가면, 상장 법인의 포괄과 연결 손익계산서에 대한 상세 결과치들을 분기 혹은 연간으로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