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입(TR)과 평균수입(AR), 한계수입(MR)의 개념과 총수입곡선, 평균수입곡선, 한계수입곡선을 설명한다.
기업의 총수입(TR; total revenue)은 상품의 시장 가격(P)과 공급량(Q)을 곱해서 구한다. 그리고 평균수입(AR; average revenue)은 총수입을 공급량(Q)으로 나누어서 구하고, 한계수입(MR; marginal revenue)은 총수입의 증가분을 공급량의 증가분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시장 가격(P)이 기업의 공급량(Q)과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다. 그래서 경쟁기업의 시장가격은 평균수입(AR)과 한계수입(MR)이 모두 같게 된다. 즉 P=AR=MR이 된다. 또 이것이 완전경쟁기업의 수요곡선이 된다. 완전경쟁기업의 평균수입곡선은 그 기업이 직면하는 그 기업의 생산물에 대한 수요곡선이 된다. 이는 평균수입(AR)이 시장 가격(P)과 같은 데에서 기인한다.
완전경쟁기업이 직면하는 수요곡선은 수평선(완전 탄력적)이다. 이것은 경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주어진 시장 가격으로 자기 제품을 얼마든지 팔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별 기업은 주어진 시장가격에서 완전 탄력적인 수요곡선에 직면한다. 경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자기 제품에 대한 수요곡선이 수평선으로 인식된다는 것이지 소비자의 수요곡선이 수평이라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의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이를 수평으로 합한 시장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
▶ 총수입곡선과 총비용곡선, 그리고 한계수입곡선과 한계비용곡선을 연계해서 그래프로 그려 보았다.